모바일 메뉴 닫기
 

교수진소개

박용한 프로필 사진
이름
박용한 (Yonghan Park)   이메일아이콘
전공
교육심리학
연구실
042-821-6349

주요 관심분야

● 학업부진 및 개입(academic underachievement and intervention) 
● 학업동기(academic motivation)
● 학습과 가치(learning and value)
● 연구방법론(research methodologies)

학력사항

●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(문학사) 
●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졸업(문학석사)
● Michigan State University 교육심리 전공 졸업(Ph.D.)

주요 경력

●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(2013년 3월~현재) 
● University of Oregon 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(2008년 9월~2012년 2월)

주요 학회활동

● 한국교육심리학회
● 한국교육학회

주요 대외활동

● 대전·세종·충남 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본부장(2022년 8월~현재) 
● DSC공유대학장(2023년 2월~현재)
● 대전광역시 유성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(2023년 2월~현재)
● 육군리더십처 자문위원(2023년 2월~현재)
●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장(2022년 3월~현재)
● 대전광역시교육청 혁신학교운영위원회 위원(2019년 3월~현재)
●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안학교설립운영위원회 위원(2015년 2월~현재)

주요 연구실적

<저역서 및 북챕터>
● 최병연, 고영남, 조형정, 박용한, 이신동. (2022). 최신교육심리학(2판). 서울: 학지사.
● 송선희, 박용한, 어윤경, 임선아 (2022). 교육심리학. 신정.
● 박용한 역. (2021). 뇌기반 학습과학: 학습과 뇌과학의 만남. 서울: 학지사.[원제: Doyle, T., & Zakrajsek, T. (2019). The New Science of Learning: How to learn in harmony with your brain. VA: Stylus Publishing.]
● 성미영, 이정윤, 조진우, 김우재, 박용한, 김재요, 정우성, 손경우, 배성호, 정세윤(2020). 슬기로운 Teaching Life with COVID-19. 서울: 학지사.
● Pressley, M., Duke, N. K., Gaskins, I. W., Fingeret, L., Halladay, J., Park, Y., Mohan, L., Hilden, K., Zhang, S., Reffitt, K., Bogaert, L. R., Reynolds, J., Golos, D., Solic, K., & Collins, S. (2008). Working with struggling readers: Why we must get beyond the simple view of reading and visions of how it might be done. In T. Gutkin & C. R. Reynolds (Eds.), The Handbook of School Psychology, Fourth Edition (pp. 522-546). New York: Wiley.
● Halladay, J., Billman, A. K., Park, Y., Gao, F., Reffitt, K., & Hasty, N. (2007). The literacy research we have. In M. Pressley, A. K. Billman, K. Perry, K. Reffitt, & J. Reynolds (Eds.). Shaping Literacy Achievement (pp. 1-16). New York: Guilford. 

<국제 학술지 논문>
● Baker, D. L., Park, Y., & Anress, T. T. (In Press). Longitudinal predictors of bilingual language proficiency, decoding, and oral reading fluency on reading comprehension in Spanish and in English. School Psychology Review. (Online First, https://doi.org/10.1080/2372966X.2021.2021447) (SSCI)
● Chaparro, E. A., Stoolmiller, M., Park, Y., Baker, S. K., Basaraba, D., Fien, H., & Mercier Smith, J. L. (2018). Evaluating passage and order effects of oral reading fluency in second grade: A partial replication. Assessment for Effective Intervention, 44(1), 3-16. Doi:10.1177/1534508417741128 (SCOPUS) 
● Park, Y., Preciado, J., Chaparro, E. A., & Cummings, K. D. (2015). Is Earlier Better? Mastery of Reading Fluency in Early Schooling. Early Education & Development, 26(8), 1187-1209. (SSCI)
● Sanford, A., Park, Y., & Baker, S. K. (2013). Reading growth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context of a large scale state-wide reading reform effort. Journal of Special Education, 47(2), 83-95. doi: 10.1177/0022466911430350 (SSCI)
● Park, Y. (2011). How motivational constructs interact to predict elementary students’ reading performance: An example from the dimensions of attitudes and self-concept in reading.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, 21(4), 347-358. doi:10.1016/j.lindif.2011.02.009 (SSCI)

<국내 학술지 논문>
● 문연희, 박용한 (2023). 초등학생의 동기 강화 자기조절전략개발(SRSD) 쓰기 프로그램 효과. 교육심리연구, 37(1). 
● 한수연, 박용한 (2022). 자기초월 가치 증진을 위한 온라인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초월 가치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. 교육학연구, 60(6), 59-88.
● 유향은, 박용한 (2022). 네 교사의 눈으로 바라본 외국어고등학교: A 공립 외국어고등학교 교사의 교육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. 교원교육, 38(4), 97-126.
● 조성환, 박용한 (2022). Effects of Learning Strategies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on Knowledge Transfer. 교육학연구, 60(3), 113-142.
● 김은예, 박용한 (2021). 가치 점화와 조절초점 상황이 불안 및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. 교육심리연구, 35(3), 393-414. 
● 오문정, 박용한 (2020). 피드백 및 학생실수에 대한 중등교사의 인식과 피드백 수행의 관계. 교육방법연구, 32(2), 255-282.
● 박용한, 김은예, 한수연 (2019). 대학생용 가치 척도(K-PVQ-RR)의 타당화. 한국교육문제연구, 37(3), 127-154.
● 박용한, 이신동 (2017).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초-중 전환기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 발달 요인에 대한 탐색. 한국교육문제연구, 35(4), 1-19.
● 박용한, 한수연, 김은예 (2017).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교사행동, 학급풍토, 학생의 성취목표지향과 도움찾기 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. 교육심리연구, 31(3), 563-587.
● 박용한 (2014). 중학생의 미디어이용, 정서행동문제,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자기조절의 역할. 교육심리연구, 28(4), 691-710.
● 신태섭, 박용한 (2013). 협동학습경험이 지각된 교사지원과 내재적 학습동기를 매개로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. 교육심리연구, 27(3), 739-759.
● 박용한 (2010). 협동학습이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, 학습동기,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. 아시아교육연구, 11(1), 91-119.
● 정은이, 박용한 (2009). 대학 적응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. 교육방법 연구, 21(2), 69-92.
● 박용한, 최병연 (2003). 독해전략 교수법이 초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. 교육심리연구, 17(1), 167-186.